본문 바로가기
정보

천상비M 공략 (스탯작, 장비 세트, 도감 등)

by iliIliI 2022. 11. 27.
반응형

 

처음에 천상비M이 나올 때까지만 해더라도 단순히 리니지 라이크류인 줄 알았는데, 게임을 며칠 하다 보니 키우는 방식 부분에서 많은 부분이 차이가 나네요. 천상비M 공략에 있어서 레벨이 따로 없고 명성, 힘, 맷집, 민첩, 숙련도라는 5가지 능력치 특성을 올리는 것부터가 기존의 게임들과는 많은 차이점이 있었다.

 

그래서 지금까지 나온 여러가지 팁들 중 게임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몇 가지 공략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1. 스탯작업

천상비M-1

명성 : 몹 사냥 시 상승 (레벨과 같은 개념이며 명성이 올라가면 나머지 스탯의 올릴 수 있는 한계점이 증가함. 퀘스트 진행에도 필요함.)

힘 : 몹 타격 적중 시 상승 (공격력, 인벤토리 증가 - 명중이 높은 무기(최대 30)를 착용하면 더 빨리 올릴 수 있음)

맷집 : 피격 시 상승 (방어, 체력 증가 - 회피가 낮은 목걸이(최소30)를 사용하면 더 빨리 올릴 수 있음.

민첩 : 회피 시 상승 (공속 증가, 확률적 추가 타수 - 회피가 높은 목걸이(최대30)를 사용하면 더 빨리 올릴 수 있음.)

숙련 : 몹 타격 미스시 상승 (공격력 상승, 무기 효율 영향-녹템 , 파템 무기로 갈수록 무기 숙련도가 높아지며, 무기 숙련도보다 캐릭터 숙련도가 낮으면 공격 효율이 떨어짐 - 명중이 낮은 무기(최소30)를 착용 시 더 빨리 올릴 수 있음)

 

천상비M-2천상비M-3

-스탯 상승 프로세스를 보면 결국 무기와 목걸이에 붙은 명중과 회피 능력치에 따라서 힘, 숙련, 맷집, 민첩 중 특정 스탯을 더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무기와 목걸이는 명중 및 회피가 높은 것과 낮은 것으로 하나씩 준비를 해놓고 때에 따라서 사용하면 될듯함. 어떤 때에 스왑 해서 사용하냐면, 천상비 M에는 스탯 작업 경험치 버프 부적이 있는데, 지금까지 나온 부적은 일반 100%, 중급 200%, 상급 300%까지 1시간 버프를 주며, 한장만 사용할 수 있기에 높은 스탯작업 효율을 위해서는 해당 스탯 부적을 사용할 때, 그 스탯의 경험치를 더 빨리 받을 수 있는 템 세팅이 필요하다.

2. 스탯 중요도

명성 - 숙련 - 힘, 민 - 맷집 순서로 하는 것이 현재는 좋다.

처음 천상비M이 출시할 때는 명성, 민첩, 숙련도 이 3개 스텟이 가장 중요하다고 나왔지만, 게임을 진행하면 할수록 현재는 명성 수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나머지 스텟은 캐릭터 명중, 회피가 높든 낮든 차근차근씩 증가하지만 명성 수치가 적으면 퀘스트 진행 컷에 걸린다. 첫 번째 퀘스트 진행 컷은 명성 1000이며, 보통 퀘스트를 쭉 밀면서 왔다면 명성 400~500 정도에서 멈추게 된다. 나머지는 사냥으로써 해결해야 하므로, 이벤트, 퀘스트, 출석 체크 보상 등으로 받은 명성 수련 상승 부적을 계속 써주는 것이 좋다.

3. 장비 세트와 필수 옵션

천상비M-4천상비M-5

3-1 고유 옵션

장비에는 고유 옵션이라는 것이 랜덤으로 붙는데, 지금 현재 가장 중요한 고유 옵션은

필수 방어 옵션 - 호신, PVE호신, 기본 공격 호신

필수 공격 옵션 - 추가 피해, 기본공격 추가피해, PVE 추가피해

물론, 나중에 고랩이 되어 기본 방어력과 공격력 및 힘, 민첩등의 스탯이 매우 높아지면, 퍼센트로 올라가는 옵션이 더 좋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각 장비에는 고유 효과라는 부분이 있고 이곳에 여러 옵션들이 붙는데, 위에 필수 옵션들이 달린 장비들이 지금 사냥하기에 월등히 좋으며, 같은 장비라도 위의 옵션이 고유효과로 달린 장비들의 가격도 더 높다.

하지만, 가격은 곧 폭락할 거다. 이유는 고유 옵션은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변경 방법은 좀 아래 알려주도록 하겠다.

3-2 장비 세트

천상비M-6

 

장비 세트는 지금 현제로 가장 좋은 것은 녹템 환골 세트이다. 총 8세트이며, 모두 가져갔을 때 2세트(맷집 100), 4세트(힘 200), 6세트(맷집 100), 8세트(힘 200)의 추가 스탯 상승을 해준다.

-따라서 환골 세트를 맞추고 고유 옵션에 호신이 나올 때까지 변경하여 세트를 완성하면, 두 번째 맵까지는 체력 물약이 필요 없이 사냥이 가능해진다.

4. 고유 옵션 변경 방법

천상비M-7천상비M-8

전체 맵을 열어 마을을 눌으면 "당해"라는 방파 상인이 있다. 이곳으로 워프하고 NPC를 클릭해 상점을 열면 목록 중간쯤 "빛바랜 일반 옵션 변환석"이라는 것이 있다. 방파(길드) 주화 60개로 구매가 가능한데, 이 방파 주화를 빠르게 획득 가능한 방법이 있다.

천상비M-9

아무 방파(길드)에 가입하고, 메뉴에 방파 창을 열어보면 하단에 "기부"라는 버튼이 있다. 금화는 리니지로 치면 다이아와 같은 것이니 쓰지 말고, 동전기부를 한다. 최대 100회 가능하며, 한번 기부에 50000 동전이 소비된다. 대신 방파 증표는 30개를 주니, 결국 "빛바랜 일반 옵션 변환석"은 10만 동전의 가치라고 볼 수 있으며, 한번 고유 옵션을 변환하는데에는 10만 동전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어차피 초반이고 언제까지 할지 모르는 게임이다. 동전 아끼지 말고 원하는 고유 효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 돌리자. 그러면 남들보다 더 빨리 더 멀리 앞서 나갈 수 있다.

 

5. 도감작

천상비M-10천상비M-11

도감에는 사냥 도감, 장비 도감 두 가지가 있다. 장비 도감은 말 그대로 장비를 얻으면 도감에 등록하면 되며, 장비 도감에는 수집이라는 항목도 있는데, 도감이 먼저고 수집이 두 번째다. 왜냐하면 도감으로 얻는 옵션 상승이 훨씬 더 크기 때문.

사냥 도감은 몬스터를 잡으면 잡을수록 해당 몬스터의 도감 경험치가 올라가며, 해당 몬스터 도감 레벨이 오를 때마다가 능력치 상승을 해준다. 능력치 옵션은 몬스터마다 다르기에 사냥 도감 창을 열어 해당 몬스터를 클릭하고 이동하기를 눌러서 쭉 사냥해서 옵션을 챙기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