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창업 비용 얼마나들까?

경기가 안좋아질수록 찾게되는 것이 바로 창업..

한편으로는 대박(?)이라는 꿈을 찾아 도전하는 것이라 볼수도있고, 다른한편으로는 어쩔수없는 생존을위한 발버둥일수도 있습니다.


창업이 많아진다는 것은, 다른나라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만큼은 경기가 나빠지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창업이란 회사를 뜻하는게 아니라, 매장을 말하는것입니다.


그럼 pc방 창업 과연 비용은 얼마나 들고 괜찮은것인지? 제 경험담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비용

1. 인테리어 = 평당 최소 70만 부터 ~

- 본인이 인테리어 업체라서 다 최저가로한다!! 이러면 50만으로도 가능하나.. 퀄리티가...매우 떨어지며, 매장에 따라서 전기공사를 추가로 해야하거나, 화장실공사를 추가로 해야한다면, 당연히 더들어간다. 참고로 최저가는 현금가이다...

2. PC(본체,모니터,키보드,마우스,헤드셋,스피커,의자,책상) = 대당 약 140만 부터~

- 이것또한 사양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인 셋팅기준으로 잡은것.. 여기서 의자,책상 가격은 25만원이면되며, 헤드셋,스피커,키보드,마우스 가격은 12만원 정도. 윈도우라이센스 대당 약 15만. 그러니 본체와 모니터에 따라서 가격이 많이 차이나지만, 다행히 모니터가격은 성능에비해서 많이 낮아진상태이니, 144hz기준으로 설치시 저정도면 되고, 프리미엄석(고사양석)을 만들경우 추가로 대당 50만원정도 더 들어간다 생각하시면됨.(그래픽카드에 따라서..100만원도 올라갈수도있음..ㅎㅎ)

3. 집기(주방) = 대략 1천만원 (냉동고, 제빙기, 기타 등)

- pc로는 장사하기 힘든 시대..때문에 음식매출로 충당해줘야하기에 넉넉한 카운터&주방을 셋팅하고 여러 주방집기들을 들여놔야함. 주방집기중 냉동고나 제빙기같은경우 유통업체에서 무료대여를 해주기도하지만, 규모가 작다면 이제는 잘 안해주려고함. 규모가 커도 여러개는 보통 안해주니 구매한다고 생각해야함.





이렇게 어느정도 알고 산출해보면, 대략 100대매장당 매장 오픈에만 최소 2억이 넘게 들어간다. 보증금은 별도임.

근데, 실질적으로 인테리어에 너무 돈을 안쓰면, 정말 매우 질떨어진다...때문에 최고 퀄리티는 못하더라도 적당선으로 잘 알아봐야 할것이다.


새 매장답게 어느정도 퀄리티의 인테리어와 어느정도의 고사양 셋팅을 한다면, 최소 2.5억이다.

여기서 알아할것은 프렌차이즈이다.

프렌차이즈를 통한다면, 매장은 계약서 싸인한방에 착착 공사가 들어가지만, 100대기준 3억~3.5억은 들어간다보면된다.

프렌차이즈는 100대기준으로 창업자에게 최소 5천~ 1억이상 알게모르게 뜯어간다. 

항상 설명은 거창하고, 차리면뭔가 편하게 돈벌고, 가동률로 이동네 저동네를 보여주기에 확실하게 이정도 매출은 나올것이다라고 현혹하지만,,절대 그렇지않다...


왜 몇만원 짜리, 몇십만원짜리 물건을 살때는 이리저리 알아보면서, 몇억을쓰는데 영업사원 말만 들을까?..그런사람이면 안해야 산다...왜냐하면....pc방 프렌차이즈는 프렌차이즈가 아니다...따지고보면 오픈대행이라고 봐야한다.


손님이 피시방을 프렌차이즈 이름보고 들어오진 않고, 프렌차이즈들 마다 서로 다를게없기 때문이다..

cpu는 인텔,amd 에서 만들고, 램은 삼성, ssd도 삼성, 서버업체는 따로 서버업체들이 있고, 인테리어는 인테리어 업자들이 있다..

그냥 이걸 한대 묶어서 거기에 마진을 1억 넣어서 파는건데..싸인하는건 재정신이라 보기 어렵다..


또한, 가게자리는 본인이 직접 알아봐야한다..프렌차이즈 영업사원들..1도 모른다.......계약을따야 본인한테 수당이 떨어지고, PC방시장은 이미 엄청난 포화상태이고, pc온라인게임시장은 이미 폭망한지 오래됬다..이미 고일대로 고였고, 투자대비 수익이 형편없게 바뀐지 오래됬다..


20년전 처음 pc방 이용금액이 우리동네는 1500원이였다..근데 지금? 500원이 넘처난다..손님일때는 몰랐겠지..500원 매장이 많고, 내가 가는 시간에 보면 사람들이 바글바글해보였으니까..

손님이 pc방을 이용하면, 업주는 게임사에 약 250원의 돈을 지불한다.(코인형식으로 선불이다...) 또한 전기세, 시간당 알바비, 월세 등이 나머지 금액에 포함된다..500원으로 장사한다? pc매출로는 적자다..왜냐? 부가세 감당하기 힘들거다..


500원 pc방의 경우 대부분 음료, 음식 가격을 최소 500원이상 높여 판다. 어쩔수없다. pc 1시간해서 500원이지만, 오자마자 커피 2500원에 시키고, 덮밥 4500원에 시키고,,이걸 노리는거다..

근데..음식매출이라는건 참..피곤한게.. 일정수준의 음식매출이 넘으면 직원이 더 필요하다..알바비가 추가로 나간다. 그리고 음식이 너무너무 잘팔리는 그런매장..요즘말로 알바추노한다..알바들이 금방금방 힘들어서 도망간다는 말이다..24시간 영업하는 매장이 이런경우..사장? 미친다..ㅎㅎ 혼자 다 땜빵해야한다...내가 아는 어느 사장님은 72시간 근무해보신적도 있다..(명절....이였다..이런저런이유로 알바들 다 빠져나가서다..)


뭐에 홀려서 꼭 차리고 싶다면,,직접 차려라..개인창업 쉽다...내가 지금 아무것도 몰라서 막막해보일뿐이다. 네이버에 만땅,아이닉스 카페에 가입해서 "창업"이라고 검색해 하나하나 읽어봐라..점점 보일것이다.. 그래도 힘들어보인다면, 해당 카페에 입점된 각 업체들에 전화해 문의해라. 그러면 완전 개인이하는것보단 당연히 돈은 좀더 들지만, 프렌차이즈보단 훨씬 덜 든다..그리고 차라리 더 믿음직스럽다..


업체하나 좋은사람 만나면, 그사람이 다 좋은사람 연결해준다. 


##결론

자, 이제 결론이다...설명은 대략했지만, 글이 너무 길어져 그만쓰겠다. 참고로 안하는게 최고 좋다..현재상황은..이미 너무너무 포화라서 500원피시방이 난무하고, 투자액을 2년안에 뽑는다면 잘한거라고 피시방사장들이 말하는 추세다..2년하고 망하면, 그럼 본전이며, 2년동안 죽어라 고생만한게 되지만..2년간의 기회비용은 넣지도않았다.. 차라리 2억을 삼성주식에 몰빵하는게 더 현명할지도 모르겠다..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연후 신체변화는 어떻게 될까  (0) 2019.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