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테섭 밸패 요약(로스트아크) 22년 4월 기준

22년 4월 15일 로아 테섭이 열리면서 1차로 바뀐 밸런스패치가 있었습니다. 총 22개의 직업군의 모든 패치를 일일이 설명하기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기에 보기 간편하게 요약본을 준비했습니다. 

 

로아 테섭 밸패 초간단 요약

버프

인파이터,스트라이커,기공사,워로드(고기),서머너,바드,데모닉(충동),리퍼,도화가,스카우터(기술)

 

너프

버서커(광기),건슬링어,블레이드(버스트),워로드(전태),소서리스(점화),데모닉(억제)

 

중간

아르카나,블레이드(잔재),디스트로이어,배틀마스터,창술사,블래스터,호크아이,소서리스(환류),홀리나이트,호크아이

 

결론 = 애니츠는 신이고 갓이다.

로스트아크-직업들

버프된 직업들 참고

인파이터(체술)

개떡상. 사전작업중 전진의일격을 꼭 써야하지만 이제는 그럴필요가없다. 상시로 모든 스킬 피해량을 24% 증가시켜주었다. 충단 스킬은 모두 헤드에서 백어택으로 변경. 체술 스킬 피해량 5%증가

 

워로드(고기)

주력 딜링기 일정부분 상향 및 카운터 스피어 스킬의 데미지 기존 83% -> 138.5%로 크게증가.(지금까지는 안썼던 스킬..)

 

기공사

각성기 딜량 55.6%증가. 모든스킬 피해량 30% 증가. 순보스킬에 셀프정화. 아덴스킬(금강선공) 상태 즉시 종료 가능. 세맥타동 딜량 3%증가.

 

스트라이커

뇌호격이 보스몬스터를 관통하지않도록 변경(원래 일부 보스한테는 관통됨..버그인줄알았는데..이걸 이렇게 고쳐주는군)

단지 의미있는 패치는 이것뿐이지만, 뇌호격이 총 딜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좋아졌다라고 말할 수 있다.

 

블래스터

백어택 제거. 공폭 미폭 무력화 최하로 낮춤(레이드시 반격으로인한 억까를 방지). 대신 다른 스킬의 무력을 올려줌. 아덴사용시 이동가능. 포격모드 상태일때 스페이스바로 바로 포격모드 풀림으로 변경.

 

스카우터(기술)

대부분의 스카우터는 유산인데, 버프받은 스킬들은 죄다 일반스킬이며, 유산스킬 R(엑셀리온 빔)의 카운터 효과를 없애고, A(버스트 블로우)에 카운터효과를 넣어서, 결과적으로 A스킬에 카운터와 부파가 모두 달리는 유일무의한 스킬이 됨. 기술스카의 경우는 주력스킬들의 딜량 증가, 카운터 추가됨.

 

서머너

모든스킬 데미지5% 증가. 마리린 생명력 3배증가. 물의정령에 카운터 어택 효과 넣었으나 사거리가 너무 짧음..코앞에서 써야됨..그러나, 이것만으로 기존에 카운터말고는 전혀 쓸모없던 스킬칸을 하나 비울 수 있으니 버프라고 생각. 끈적이는 늪은 너프지만, 슈르디는 버프.

 

바드

낙인 유지시간 증가.

 

리퍼

원거리 카운터 생김.

 

도화가

해 구슬(생명령 회복구슬) 을 아무도 못먹어도 일정시간후 알아서 파티원 생명력 회복.

 

너프된 직업들 참고

버서커(광기)

시너지 트라이 포트 추가됨. 주력 딜링기의 피해가 하락. 광기각인 너프(안정성은 올리고 딜은 낮춤), 버서커들 드러 눕는중...그럼에도 불구하고, 버프된 인파와 딜링 싸움에서 당당히 MVP를 먹음(죠니니 영상으로 확인)

 

건슬(사냥의 시간)

뭔가 딜량증가인것처럼 보이지만, 백어택 효과를 없앤 스킬들이 있고, 백어택은 유지하는 스킬들이있어서 실질적으로 너프같다는 말이 있음. 피스메이커 해라.

 

소서리스(점화)

딜량 너프.

 

블레이드(버스트)

멸망

 

 

연구가 필요한 직업들 참고

디스트로이어

일반스킬의 코어 수급을 확정으로 2개 받게 바뀜(개좋음). 스킬이 시너지추가(바어력 감소,공속감소), 도발기 생김(워로드같은 도발), 날해 날벽 삭제, 딜링기의 피해가 상승했지만 기존에 날해날벽의 뽕맛은 없어짐.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상향 같은 패치를 받았지만,,과연 딜이 다른 딜러들에 비해 강해보이지 않기 때문.

 

홀리나이트

여러스킬들의 헤드어택이 백어택으로 바뀜. 이말은, 헤드어택의 무력화 데미지 증가10%가 없어진것이며, 이것은 소폭 너프를 먹은것과 같지만, 파티플레이에서 큰 문제는 안됨.

 

배마

기본적으로 일반스킬 18%, 오의스킬 14% 딜량 증가. 그러니 시너지 트라이포트가 의미없는것으로 바뀐것이 있음. 그러나, 해드어택스킬 백어택으로 변경. '초심'각인 딜량 증가.

 

창술사

버프된 스킬도 있고 너프된 스킬도 있다. 대부분의 스킬이 백어택으로 변경 (사멸써라..)

 

데빌헌터

핸드거너 데빌헌터의 경우 10% 딜량 증가.

 

호크아이

딱히 딜량이 별로 증가되지 않았음..이것만으로도 너프나 마찬가지라고 해당 직업 사람들은 생각함.

 

아르카나

딜증을 받았지만, 구조적인 문제로 유저들이 원하는게 아님